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카카오톡 지갑 자격증 등록 사용하기

카카오톡 지갑에서 나의 신원과 소속, 자격등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자격증 메뉴가 있습니다.

앞으로는 내가 취득한 국가자격증을 쉽게 확인할수 있게 되었어요.

예전에는 작은 여권처럼 생긴 자격증이었고 지금은 어디에 넣어뒀는지 기억도 잘 안나네요.

지난 1월 15일날 고용노동부 및 한국산업인력공단 , 대한상공회의소와 모바일 국가자격증 및 연계서비스제공을 위한 5자간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해요.

 

정보처리기사 및 한식조리기능사 등의 국가기술자격증 495종에 적용이 된다고하네요.

제가 자격증발급을 받아보려고 카카오지갑을 열어보았어요.

 

 

출처 - 카카오톡 지갑

 

카카오톡 지갑 신분증/자격증 발급방법

 

카카오톡은 전 국민이 사용하고계실거라고 생각해요.

먼저 카카오톡 지갑을 만들어주셔야합니다.

카카오톡 지갑을 만드려면 본인명의로 가입된 휴대전화에 최신 카카오톡을 설치 한 후 하단우측 메뉴를 선택하시면 제일 상단에 카카오톡 지갑만들기를통해 만드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카카오톡 지갑

카카오톡 지갑으로 접속을 한 후 신분증/ 자격증 화면에서 발급을 선택하셔서 자격증을 가져오실수 있어요.

 

1. 인증서 좌측하단 '신분증/자격증' 선택

2. 신분증/자격증 페이지에서 국가기술자격증 발급버튼 선택

3. 약관 동의 후 국가기술자격증 가져오기 버튼선택

4. 가져오기 완료 후 카카오톡 지갑에서 확인

 

자격증 발급은 모바일 카카오톡에서만 사용가능하십니다.

카카오톡 버전이 업데이트가 안되어있으면 발급이 안될때도 있으니 버전확인 잘해주시구요

버전업데이트는 '카카오톡 > 설정 > 버전정보' 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출처 - 카카오톡 지갑
출처 - 카카오톡 지갑

 

사용자가 동의하지않은 정보는 카카오에서 데이터를 보관하고있지않으며 동의한 정보에관해서는 사용목적과 기간을 준수해서 안전하게 보호하고있다니 걱정안해도 되겠죠.

 

지갑으로 가져온 자격증은 삭제하는 기능이 없네요.

이 기능은 지금 준비중에 있다고하구요.

특별히 삭제가 필요하신경우라면 '문의하기'로 문의하시면 본인여부확인후에 삭제를 해드린다고합니다.

 

 

카카오톡 지갑 신분증/자격증 고객센터 문의하기 바로가기

 

고객센터

카카오 고객센터를 통해 각 서비스 도움말을 확인해보세요.

cs.kakao.com

카카오톡 인증서를 재발급 받아도 이미 가져온 자격증은 지갑에서 계속 사용할수 있다고해요.

 

한국산업인력공단의 국가기술자격증 500여종을 카카오톡지갑으로 가져올수 있다고합니다.

그 외 다양한 전문자격증과 민간자격증 등을 가져올수 있도록 준비중에 있다고하구요.

 

지갑으로 가져온 자격증을 오프라인에서 상대방에게 제시할수도 있다고해요.

또한 카카오톡 프로필 설정에서 추가해 카카오톡 친구들에게 내 자격증을 보여줄수도 있다고합니다.

자격증이 많으신분들은 자랑할수 있는 기회네요.

 

자격증 진위확인은 큐넷 Q-Net 에서 하실수 있어요.

큐넷 바로가기

 

Q-net 자격의 모든것

 

www.q-net.or.kr

큐넷에 접속하시면 자격증/확인서 를 선택해주시고 자격증/확인서 진위확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 큐넷

아래 사진과 같이 국가기술자격증 '발급'을 선택해 보았습니다.

출처 - 카카오톡 지갑

발급을 누르게되면 국가기술자격증 가져오기를 위한 필수 동의에대한 내용이 나와요.

모두 확인하였으면 동의를 누른후 국가기술자격증 가져오기를 선택해주세요

 

출처 - 카카오톡 지갑

 

 

2005년 이전에 취득한 자격증의 경우 아래이미지와같이 사진이 없을 수 있어요.

 

 

 

제가 발급받은 자격증의 정보를 보니 2000년도라서 그런지 사진이 안나오더라구요.

사진등록 및 변경문의는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 문의하면 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카카오톡 지갑의 자격증을 발급받아보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자동차 면허증 발급기능이 빨리 생겼으면좋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앞으로 많은기능들을 추가할 예정이라고하니 기대해도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