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방법,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등록방법

기본적으로 많이 필요한 서류가 주민등록등본이라고 말할 수 있죠.

필요할때마다 미리 뽑아놓은 주민등록등본은 제출하면 안되고 3개월 이내 발급본만 제출할 수 있으니깐요. 

인터넷 발급도 되지만 저는 주민센터 무인발급기를 많이 이용했었어요.  이번에도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해서 또 다시 주민센터에 갔어야했는데요.

집에 아이들도 있고 더 조심좀 해야할 시기니깐 다시 인터넷발급을 하기로 했어요. 

지금부터 주민등록등본 발급하는방법에대해서 정리해볼게요

 

 

주민등록등본 발급방법

 

 

인터넷 다음 daum.net 이나 네이버 naver.com 에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이라고 검색하시면 되세요.

정부24 대표사이트로 접속할수있는 링크가 나오며, 글을 읽고 계시는분은 제가 여기에 바로가기 링크를 넣어드릴테니  여기로 바로들어가셔도 됩니다. 

 

 

정부24

 

www.gov.kr

 

 

정부24 사이트

 

주민등록등본은 필요할때가 많죠.  회사입사 시 그리고 소득공제시, 은행업무 등등 여러곳에서 많이 필요합니다.

주민센터의 무인발급기도 있지만 인터넷으로 편하게 발급받으시길 바랄게요.

인터넷으로 받는게 더 좋은방법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거죠

주민센터가니 400원 발급비용을 받으시더라구요. 시간절약과 발급비용을 절약할수 있으니 더더욱 좋은거죠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셨다면 주민등록등본(초본) 을 클릭해주세요.

 

출처 - 정부24

위에 사진처럼 다음페이지가 뜨실겁니다.

주민등록등본(초본)교부 신청방법 인터넷, 방문 두가지 안내가 나오죠

방문해서 발급받을 시 수수료는 1통에 400원, 이해관계인의 등.초본교부는 500원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때는 무료로 즉시 발급됩니다.

방문해서 발급받을 시 주민등록증 등의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신청하기 클릭하면 회원/비회원 신청가능 서비스입니다라는 팝업이 뜹니다.

비회원 신청하기를 누르셔도 되지만 더 많은 서비스를 이용하기위해선 공동인증서가 필요하기때문에

되도록이면 회원신청하기를 클릭해주세요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로그인

출처 - 정부24

 

공동인증서가 없으신 분들은 이렇게 팝업이 뜨죠

공동인증서 등록을 하셔야합니다.

 

먼저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출처 - 정부24

저는 한국인이라 내국인을 클릭합니다.

실명확인을 해야하네요.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출처 - 정부24

실명인증이 완료되면 확인을 눌러주세요.

 

출처 - 정부24

회원 약관동의 단계입니다.

저는 전체동의를 하고 다음단계로 빨리 넘어갔어요.

 

출처 - 정부24

 

 

아이디와 비밀번호, 주소와 이메일주소 휴대전화번호(본인확인)를 입력하고  그밖에 해당되는 입력사항에 입력을 해주신뒤 가입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출처  - 정부24

 

휴대폰 본인확인 잊지마시구요.

 

 

중간에 체크하면서 내려오다보면 공동인증서 등록이라는 부분이 보입니다.

 

출처 - 정부24

 

여기서 공동인증서 등록을 해주세요.

 

출처 - 정부24

이렇게 공동인증서 검증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회원가입이 완료되었어요.

 

정부24 회원가입하면서 공동인증서( 공인인증서) 도 등록을 했는데요.

주민등록등본 발급하기위해서 한번만 하면 되는것이니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출처 - 정부24 로그인

 

아까전처럼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해주셔서 로그인해주세요.

로그인을 하면 다시 메인화면으로 오게되는데요

다시 주민등록등본발급을 눌러주세요.

 

주민등록표등본 주빈등록표초본 영문 주민등록표등본 영분 주민등록표초본 모두 발급이 가능합니다.

 

출처 - 정부24 주민등록등본 발급화면

수령방법을 선택해주시면 되요

 

온라인 발급받법으로는 3가지가 있네요 온라인발급 (본인출력), 온라인발급(전자문서지갑), 온라인발급(제3자제출)

저는 온라인발급 본인출력으로 민원신청하기를 눌러보겠습니다.

 

우편으로 받아보실분은 등기보통우편과 일반 보통우편 중 고르시면 되시구요

출처 - 정부24 주민등록등본 온라인발급중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였더니 엄청빠른 속도로 페이지를 불러오고 있네요

 

잠시만기다려주십시오 훅 넘어갔어요

 

출처 - 정부24

 

쨔잔~ 금방 완료되었죠.

 

 

출처 - 정부24

 

 

문서출력을 눌러주세요.

 

정부24 주민등록등본 발급화면

 

이렇게 저는 발급을 완료하였습니다.

문서를 출력하고나니 다시한번 출력할 아이콘이 사라졌네요.

출력완료라는 말만 남긴채...

 

 

수령방법에 온라인발급(본인출력말고) 온라인발급전자문서지갑을 눌러봤어요.

 

출처 - 정부24

총 3번의 알림창이 떴는데요.

전자문서지갑을 이용하지않는 사용자이므로 전자문서지갑을 먼저 발급을 받으라고하네요

이건 모바일에서만 가능하다고 하니 모바일로 해봐야겠어요 ^^

 

회원가입과 공인인증서를 등록하느라 시간이 오래걸렸지만 다음부터 출력하실 땐  빠른시간내에 발급이 가능하실겁니다.  편하게 집에서 무료로 이용해보세요~

 

지금까지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에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