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3월 제철음식 알아보기

제철음식은 맛과영양이 가장 풍부할 때 섭취가 가능해서 제철에 먹으면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있죠

3월 제철음식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와 각각의 영양소와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에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3월 제철음식
한라봉 12~3월
딸기 1~5월
달래 3~4월
우엉 1~3월
냉이 3~4월
씀바귀 3~4월
더덕 1~4월
취나물  3~5월
  3월
꼬막  11~3월
바지락 2~4월
소라  3~6월
도미  11~3월

 

달래

달래는 3월에서 ~4월에 나오는 봄나물중 하나인데요

봄향기가 가득한 달래에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있어 환절기 감기예방 및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칼륨과 철분등의 무기질또한 풍부해서 몸속 노폐물의 배출을 돕고 빈혈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해요.

 

저는 달래장을 많이해먹었었는데요. 요리법도 아주 간단하고 맛또한 좋아서 많이들 좋아하시는 반찬중 하나에요

이렇게 글을쓰고 있는 도중에도 침이 막 고이네요~ 너무 먹고싶어~

달래장뿐만 아니라 달래전과 달래찌개, 달래무침으로 많이 드시기도 합니다.

입맛이 없으신분들에게 많이 도움이될거에요.

 

달래효능

달래 특유의 알싸한 맛을내는 성분인 알리신은 항산화와 항암작용 등의 우리 몸 면역기능을 높여준다해요

혈액의 순환과 수족냉증에도 도움이 된다고하네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있어서 여성분들에게 특히 좋은 나물입니다.

 

무기질과 비타민, 칼륨이 골고루 함유되어있는 달래 제철에 꼭 드셔보세요.

 

우엉

우엉은 1월에서 ~3월에 나는 제철음식이죠

국화과에 속하는 두해살이풀로 아삭한 맛을 즐길수있는 뿌리채소입니다.

 

우엉효능

우엉 속 루틴이라는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작용을 하여 육류의 지방을 분해하고 육류섭취로인해 산성체질로 바뀌는걸 중화시켜주는데 도움이된다고해요.

우엉에 함유된 이눌린이라는 성분은 신장의 기능을 향상시켜 이뇨작용을 도우며 배변활동을 촉진시켜서 다이어트를 위한 식품으로도 많이 활용되고있다고해요

변비도 예방되고 다이어트도 되는 맛있는 우엉이네요

 

냉이

냉이는 3월에서 ~ 4월까지 나는 제철음식이에요

특유의 향긋한 향이나는 냉이는 지금 상상만해도 그 향이 느껴지는데요

산이나 들에서 자생하는것을 채취하기도하고 밭이나 하우스에서 재배되기도해요

어릴때 엄마와 길을걷다가 냉이랑 쑥뜯었던 생각나네요 

요즘은 보여도 지나치는데말이죠..

 

냉이효능

비타민A,B2,C와 철분, 칼슘, 단백질, 아연 등이 풍부하다고해요

환절기때 면역력향상에 도움이되고 피로회복과 춘곤증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합니다.

항산화효과가 있어서 몸속 유해물질제거와 독소배출을 돕는다고해요.

카로틴 성분은 시력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감도 줄여주는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있어요.

 

냉이 요리로는 냉이된장국과 냉이무침 등이 있습니다.

 

다가오는 3월에는 신선하고 영양소가 가득한 제철음식 많이 드셔보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