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 작성, The건강보험 앱 설치, PC/모바일문진표 작성방법

아이들을 키우고계시는 분들은 나라에서 무상으로 해주는 영유아건강검진을 한번쯤 해보셨을거라고 생각해요.

당연히 처음시작하시는분들도 있으실거구요.

 

영유아검진이란 아기가 태어나면 생후 14일부터 71개월까지 영유아를 대상으로 성장, 발달 이상이나 비만과 안전사고, 영아 급사 증후군, 청각·시각 이상, 치아 우식증등 발달 사항을 구강검진 3회, 건강검진 8회 해서 총 11회를 병원에서 검진받는것을 말해요.

 

우리 아이에게 전혀 이상이 없더라도 나라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영유아건강검진은 필수로 받으시는게 좋죠.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가되면 주민등록상 주소지로 우편물이 오게됩니다.

우편물에도 시기와 자세한 내용이 기입되어있으니 한번쯤 읽어보시는게 좋습니다.

저는 달력에 체크를 안해놓으면 자주 깜빡하거든요. 기간이 지나게되면 유료로 검사를 해야합니다.

 

 

문진표 작성방법

PC에서 문진표 작성

국민건강보험 건강IN(건강인) 홈페이지 접속해주세요

메뉴에서 건강iN - 가족건강관리를 선택해주세요

 

출처 - 국민건강보험 건강IN 홈페이지

 

공동인증서를 이용해서 로그인해주세요.

 

출처 - 건강인

 

로그인을하면 검진대상조회 페이지가 나오게됩니다.

저는 아이가 둘이라 검진대상에 아이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앞자리가 나오네요

저는 검진대상인 둘째아이의 이름옆 '조회' 를 선택합니다.

 

 

출처 - 건강인

 

조회를 선택하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5세 (생후 54-60개월) 건강검진 2020년 8월 8일부터 ~ 2021년 5월 7일 '대상' 으로 나오네요

아래쪽 ' 문진표 작성 ' 을 선택해주세요

 

문진표 열람 작성을 이용하시려면 서비스신청을 해줘야해요

서비스신청을 선택해주세요

출처 - 건강인

 

서비스 신청 '확인'을 눌러줄게요

 

 

 

확인을 선택하면  목록이 나옵니다.

 

 

21년 4월 1일 부터 영유아 문진표가 새롭게 바뀐다고하네요

저는 병원에 영유아검진예약을 해둔상태라 3월 31일까지 검진받기를 눌러서 작성을 해줍니다.

 

 

문진표 발달 선별 검사지 작성 화면입니다.

 

수검자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보호자성명과 주민등록번호 를 확인해주시고

휴대전화번호와 이메일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아래쪽에보시면 아이의 생년월일, 출생시 체중, 지금까지 실시한 예방접종을 작성해줘야합니다.

예방접종내역은 기억하시는분들이 있을까요?

당연히 자동입력을 선택을해주세요. 해주시면 입력이 자동으로 됩니다

 

시각관련 , 청각관련, 안전사고예방교육, 개인위생교육, 영양교육에대한 질문에 예 또는 아니오로 선택해주세요

입력이 다 끝나시면 마지막으로 '저장' 을 선택해주세요

 

작성한 문진표의 등록번호는 공인인증서 건강iN을 접속한 법적대리인 (부모)의 생일(4자리) 입니다.

병원에서 하는말이 문진표 작성해주시고 비밀번호만 알고오시면 되요~이러거든요

그 비밀번호가 건강인에서 문진표를 작성한 즉, 제가(엄마) 생일4자리를 말하면 되는거였군요.

 

이렇게 PC에서 금방 문진표를 작성할수 있었어요.

 

The 건강보험 모바일 어플(앱) 설치 후 작성방법

저는 이미 PC로 입력이 끝난상태이지만

어플을 설치한 후 작성하는방법을 알려드리고자 설치를 해봤습니다.

 

 

구글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검색어를 'The 건강보험' 으로 검색하시면 The건강보험 앱이 나오게됩니다.

다른어플중에 건강인어플이 있으니 헷갈리지마시고 위 사진을 참고하여 설치해주세요

아래에 링크로 접속해서 설치하실수도 있습니다.

'The건강보험 앱 설치 바로가기'

 

The건강보험(더건강보험) - Google Play 앱

대국민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M건강보험, 건강iN, 똑똑건강UP 3개의 앱에 분산되어 있던 민원서비스와 콘텐츠를 재구성하여 편리성과 접근성을 향상시킨 하나의 통합 모바일앱(The건강보험)을 Open

play.google.com

 

홈화면에서 우리가족 건강관리를 보시면 바로 영유아 건강검진 이 보이시죠

선택해주세요.

 

 

PC에서 봤던 내용 그대로 나오게되요

 

문진표 작성을 선택해주시면

문진표 작성목록이 나오죠

아까전에 입력한 문진표명이 나오게되고 수정아이콘이 생겼네요

 

이런식으로 해주시면 PC와 마찬가지로 입력하실 수 있구요

아무래도 컴퓨터 없이 모바일로 하는게 더 편할수도 있겠어요.

아주 보기쉽게 나와있네요

 

 

저는 가까이있는곳으로 예약없이갈땐 병원에서 문진표를 한참 작성했는데요.

가서 문진표작성하는게 좀 귀찮더라구요.

병원에서도 집에서 문진표작성을 미리 해오는걸 권하기도하구요.

일단 문진표작성을 미리해서가면 병원측에서도 , 부모님께서도 훨씬 편하답니다.

 

 

기간 체크잘하셔서 빠짐없이 영유아검진해주세요~ 

지금까지 문진표작성하는방법에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