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비염에 좋은 음식

저는 어릴때부터 코피한번 난적이 없었을만큼 건강했는데요. 결혼을 하고나서 비염이라는걸 알게되었어요.

신랑이 지독한 비염을 갖고있었는데 이게 유전일줄이야. 아들이 어릴때부터 비염약을 달고살았는데 초등학교1학년이되었는데도 비염이 더 심해지더라구요 요즘 날씨때문에 코가 건조해지다보니 코피도 자주나고, 코가 목뒤로 넘어가서 잔기침과 가래에 너무 힘들어했어요. 

병원약만 먹이는것두 일시적이었구요.

 

 

어느날 윗집 이모님 아들이 느릅나무얘기를 해주시더라구요.

느릅나무는 뿌리가 효과적이라고해서 그걸 얻어서 끓여먹였었거든요. 지금은 구할수가 없어서 못먹이고 있지만

주셨을 때 몇달 끓여먹였더니 신기하게도 증상이 호전되는게 보이더라구요.

음식으로도 좋아질 수 있구나라고 생각해서  흔하게 구할 수 있는 음식이 어떤게 있을 까 알아보게 되었답니다.

제가 알아본 음식 몇가지를 알려드릴게요.

 

 

작두콩

호흡기 관련 질환있으신 분들은 많이 들어보셨을 거에요.

일반 콩보다 5배 큰 콩인데요. 

 

혈액순환을 좋아지게하고 고름이 원활하게 배출될수있게 해주며, 축농증예방에 좋다고 알려져있어요.

콘타나빌린A라는 풍부한 단백질과 비타민 A.B.C가 다량 함유되어있어서 항염작용에 도움을 준다고해요.

차가운 몸을 데워주는역할과 소화를 도와줘서 면역력과 피로회복에도 좋다고합니다.

 

친동생이 시어머니께서 작두콩 말린것을 좀 주셨다고 보내왔었는데요. 

그걸 볶아서 차로 끓여마시라고 알려주시더라구요.

주전자에 물 2리터정도와 볶은 작두콩을 한줌넣고 끓여서 주니 보리차처럼 고소해서 아이가 한동안 잘 마셨답니다.

많이 끓이셨으면 밥을지을때 밥물로 넣어주셔도 되요.

 

 

연근

연근은 제가 어릴때 밥반찬으로 잘 먹던 음식인데요.

간장에 조려서 흰쌀밥과 먹으면 얼마나 맛있던지

결혼하면서 요리에 실력이 없던저는 한동안 반찬을 못하다가 비염때문에라도 늦게나마 배워봤어요.

연근은 소염작용이있어서 염증을 완화해준다고해요. 꾸준하게 섭취를해주면 효과를 볼수 있을거에요.

 

대추

대추역시 물을 끓여서 차로 마셔주면 좋다고해요.

비타민 A.B.C 와 사포닌, 칼슘, 마그네슘등이 다량 들어있다고합니다.

코안의 끈적이는 점막의 염증도 완화시켜주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역할로 유명하죠.

비염증상으로 코가 자주 막히는데 비염치료받으러가면 호흡기치료로 약을 들이마시는게 있어요.

그 치료법처럼 대추차를 끓였을 때 뜨거운 김을 들이마시니깐 코도 금방 뚫리는게 너무 좋더라구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때문에 발암물질을 흡착하는 해독기능까지 갖추고 있어요.

삼계탕에 들어가는 대추를 먹지마라는 속설도 있잖아요.

사실 삼계탕에는 해독할만한 식재료도 없고 독성이있는 재료가 있더라도 대추가 완화시키는 개념이라 먹어도 문제가 되지않는다하네요 

 

 

몇번 먹고 비염증상이 호전되진 않겠지만 꾸준히 먹어준다면 좋은결과가 있을거에요.

아무리 비염에 좋은음식이더라도 몸에 맞지 않은음식이라면 먹으나마나겠죠.

위에 내용을 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식재료선택을 잘하셔서 지속적인 섭취를 해주세요. 

지금까지 비염에 좋은 음식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비염 꼭 이겨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