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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정부24 전자문서지갑 사용방법/ 주민등록등본 발급받기

요즘 새학기준비로 각종서류를 발급받아 제출해야할때죠

급하게 준비한다고 정신이 없었는데 오늘도 역시나 정부24 를 이용해서 발급받기로 했답니다.

정부24 어플을 이용해서 주민등록등·초본외에도 병적증명서, 출입국사실증명, 건강보험료납부확인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지방세납세증명, 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 건축물대장등·초본, 자동차등록원부등본(초본) , 운전경력증명서, 초중등학교졸업(예정)증명, 예방접종증명등을 발급받을 수 있어요.

 

전자문서지갑이란?

정부24 전자문서지갑은 신분증을 스마트폰에 저장해서 사용할수있으며 각종 많은 증명서들을 스마트폰에 담아 공공영역에 사용할수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은행 및 공공기관에 갈땐 굳이 신분증과 증명서출력본이 없어도 된다는거죠.

 

 

전자문서지갑 사용방법

발급방법에는 우편과 온라인발급이 있는데 온라인발급메뉴중 전자문서지갑으로 받는방법을 보여드릴게요.

전자문서지갑으로 받으면 행정기관, 은행, 공공기관을 선택해서 보내기하면 기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1. 정부24 앱 (APP)설치

전자문서지갑은 모바일로만 사용이 가능해요.

구글플레이스토어와 앱스토어에서 '정부24' 앱을 다운로드 후 설치해주세요

구글플레이스토어 바로가기

 

 

 

2. 앱을 실행해주세요.

여기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주셔야합니다.

 

3. 좌측 상단에 전체메뉴를 선택해주시고 '전자문서지갑을' 선택해주세요.

 

 

4. 전자문서지갑 발급화면에서 약관동의를 해주세요.

 

 

5. 이름과 생년월일, 성별, 내외국인, 휴대폰번호, 이메일 신청정보를 확인해주세요.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하시면 자동으로 입력이되어있어서 확인만 해주시면 됩니다.

확인이되었으면 발급버튼을 눌러주세요

 

 

6. 전자문서지갑 발급완료

전자문서지갑 발급을 신청하시겠습니까?

확인을 눌러주시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전자문서지갑 활용하기

전자문서지갑을 활용해서 발송할 서류를 선택해주세요

현재 모바일 발송이 가능한 서류는 좌측상단에 전자증명서라는 택이 있습니다.

택이 붙어있는 것들은 모바일발급이 가능해요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으시려면 주민등록등본(초본) 을 선택해주세요.

 

 

 

주민등록표등본(초본) 교부신청 페이지로 넘어왔습니다.

아래에 주민등록상의 주소를 확인해주세요.

 

발급형태를 선택해 주세요.

발급 - 과거 주소 변동사항을 제외한 모든정보가 표시됩니다.

선택발급 - 과거의 주소변동사항, 세대구성정보, 세대 구성원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발급은 전자문서지갑을 선택해주셔야겠죠.

 

선택하신 후 발급을 받아주세요.

 

 

처리가 완료되었어요.

전자문서지갑을 선택해주세요

 

주민등록표등본이 발급되었죠

남은기간은 89일이네요.

89일동안 재발급없이 사용이 가능한거죠.

 

열람을 한번 눌러볼게요

 

이렇게 열람이 가능하구요.

확대하면 아주 선명하게 잘 보이네요

 

해당 서류를 행정기관에 발송하기위해 보내기버튼을 눌러주세요.

제출처는 행정기관명을 검색해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행정기관의 전자문서지갑주소를 입력해도되고 QR코드스캔기능도 활용가능해요

1회 열람용 보내기는 증명서를 1회만 조회할수있습니다.

단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열람이 가능해요.

1회열람용 주소와 문서열람용번호를 생성하시려면 확인을 눌러주세요.

 

지금까지 정부24 전자문서지갑에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유용하게 잘 사용하시길 바랄게요.